학습전문가, 학습 동료들과 상호 작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촉구함으로써 이미 종래의 매체들과 새로운 역할을 제공하고 있다.
종전의 교육방식에서 기술이나 매체가 단순히 지식의 전달 매체나 학습자의 기계적인 반응을 유도하는 제공자로서의 역할을 했다면 최근의 첨단 매체는 다양한 학습도구,
Ⅰ. 개요
자본주의로 인한 가장 두드러진 사회적 변화는, 이전에는 노예나 농노로서 신체적 자유를 갖지 못했던 민중이 자본주의 사회에 들어와 마침내 신분적 구속을 벗어나게 되었다는 것이다. 자본주의적 생산의 기본 동력은 노동력이다. 자본가는 자유롭게 자신의 노동력을 파는 노동자를 절대
학습 결손 파악 및 교정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으며 학습자의 교수학습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장점을 갖는다. 또한, 이러한 장점을 바탕으로 학습자의 완전학습을 유도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하지만, 절대평가는 단점 또한 분명하게 존재한다.
2. 형성평가 도구를 제작할 때 유의해야 할 점
학습도서관의 이용을 들 수 있다. 후자는 정보과학적 교육공학이라고도 하며, 교육체제 ·시뮬레이션(simulation)에 의한 교육연구 ·교육정보탐색 ·교육정보처리 등에 관련된다. 특히 컴퓨터가 발달하면서 이 방면의 연구는 더욱 활발해졌다. 이와 같이 과학기술의 성과를 교육에 이용하여 교육의 효과를
도구와 수단으로만 학습하는 것이 아니라, 영어 학습을 통하여 사고력과 탐구 정신을 길러 장차 학술과 직업 분야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는데 역점을 둔다. 또한, 외국 문화에 대한 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인류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도록 한다. 고등학교 영어 선택
학습 스타일을 확인하고 적용하는 활동과 학생이 학문 과제의 구조와 학습을 용이하게 하도록 돕는데 초점을 두었다. 개인지각 지능, 특수 영역 지능, 대인관계 지능의 세 가지 영역을 강조한다.
4) ART Propel
다중지능 이론을 고등학교에 적용시킨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의 목적은 다중지능 이
Ⅰ. 서론
기술가정과는 기술산업 교과와 가정 교과가 통합된 것으로서 두 교과의 성격을 가지며 기술산업 교과는 현대 기술 문명을 이해하는 데에 필수 불가결한 교과로서의 성격을 가진다. 기술 교과는 기술학이라는 지식 체계에 근원한 교양 교육으로서, 실천적이고 문제 해결적인 학습 활동을 통하
도구이지만, 학습의 주체는 인간인 학생이고, 학습의 주제 역시 기계가 아닌 교육이어야 하기 때문에 ICT를 활용한 교과 교육의 지도에 있어서 교사는 ‘어떻게 하면 학습자 중심적, 학습자 주도적 학습을 이루어 갈 것인가?’를 분명히 인지하고 실천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Ⅱ. 본론
1. ICT 시대
학습과 같이 지식의 이해 정도를 평가해야 할뿐만 아니라 기술적인 실기평가,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태도, 기계와 도구를 다루는 능력, 일의 세계에 대한 이해, 정보의 이용능력, 문제해결 능력, 창의력 등을 각각의 특성에 맞게 평가하려고 접근한다.
1.1.3. 학습의 결과와 과정의 평가를 중요시
기술
학습을 목표로 학습자와 기계간에 쌍방 통신이 존재하는 것으로, 기계 즉 컴퓨터는 문제해결이나 정보기억을 돕기 위한 단순한 도구로 사용되는 것이 아니고 실제로 학습자를 가르쳐야만 하고 또한 학습자들이 학습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고안된 교수 프로그램을 기억하고 있어야 한다고 하였다. 또한